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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모두 꺼지거나 유압 시스템 압력 낮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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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모두 꺼지거나 유압 시스템 압력 낮을 경우 작동실제 엔진 이상 여부는 "아직 조사 중"생존자 "공중에서 멈춘 듯한 순간 있어…객실에 초록색 불"14일(현지시간) 인도 아메다바드 공항 인근 주거지역에서 크레인이 6월 12일 발생한 인도항공 171편 추락 사고의 잔해 속에서 항공기 꼬리 부분을 제거하고 있다. 조사관들은 런던행 여객기가 인도 아메다바드 시의 주거지역으로 추락해 탑승자 및 지상에 있던 최소 265명이 사망한 사고 현장에서, 6월 13일 블랙박스 기록 장치를 회수했다.(사진=AFP)[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수백 명의 목숨을 앗아간 에어 인디아 171편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엔진 이상 가능성이 제기됐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현지시간) 복수의 사고 조사 관계자들을 인용해 에어 인디아 소속 보잉 787-8 드림라이너 여객기가 추락 전 비상발전기(Ram Air Turbin· RAT)가 작동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RAT는 비행 중 엔진이 정지되는 등 동력이 손실될 경우, 공기 흐름으로 회전해 항공기에 전기 또는 유압을 공급하는 비상발전기다. 보잉 787 매뉴얼에 따르면, 이 비상 시스템은 항공기 양쪽 엔진이 모두 고장이 나거나 세 개의 유압 시스템 압력이 모두 낮을 경우에 자동으로 작동된다. 또한 조종석 계기판이 전력을 잃거나 항공기의 전기 펌프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작동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조종사가 수동으로 작동시킬 수도 있다.조사관계자들은 RAT 작동 정황이 확인됐지만 이것이 실제로 엔진이나 유압계통 고장 때문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플라이트레이더24(Flightradar24)에 따르면, 해당 항공기는 이륙 후 625피트 고도에 도달한 지 50초 만에 위치 데이터 송신을 멈췄다. 조종석에서 ‘메이데이’ 호출이 있었지만, 이후 교신은 끊겼다. 기체 잔해 조사에 따르면 여객기 추락 당시 플랩(flap·날개 뒤쪽에 장착된 가동식 장치) 및 다른 비행 면은 이륙 상태로 설정돼 있었다. 이는 비행기가 이륙 상태에서 추락했다는 의미다.탑승자 중 유일한 생존자인 라메시 비스와슈쿠마르는 인도 국영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륙 직후 비행기가 몇 초간 공중에서 멈춘 듯 했고, 이어서 객실 내 초록색과 흰색 불빛이 엔진 모두 꺼지거나 유압 시스템 압력 낮을 경우 작동실제 엔진 이상 여부는 "아직 조사 중"생존자 "공중에서 멈춘 듯한 순간 있어…객실에 초록색 불"14일(현지시간) 인도 아메다바드 공항 인근 주거지역에서 크레인이 6월 12일 발생한 인도항공 171편 추락 사고의 잔해 속에서 항공기 꼬리 부분을 제거하고 있다. 조사관들은 런던행 여객기가 인도 아메다바드 시의 주거지역으로 추락해 탑승자 및 지상에 있던 최소 265명이 사망한 사고 현장에서, 6월 13일 블랙박스 기록 장치를 회수했다.(사진=AFP)[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수백 명의 목숨을 앗아간 에어 인디아 171편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엔진 이상 가능성이 제기됐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현지시간) 복수의 사고 조사 관계자들을 인용해 에어 인디아 소속 보잉 787-8 드림라이너 여객기가 추락 전 비상발전기(Ram Air Turbin· RAT)가 작동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RAT는 비행 중 엔진이 정지되는 등 동력이 손실될 경우, 공기 흐름으로 회전해 항공기에 전기 또는 유압을 공급하는 비상발전기다. 보잉 787 매뉴얼에 따르면, 이 비상 시스템은 항공기 양쪽 엔진이 모두 고장이 나거나 세 개의 유압 시스템 압력이 모두 낮을 경우에 자동으로 작동된다. 또한 조종석 계기판이 전력을 잃거나 항공기의 전기 펌프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작동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조종사가 수동으로 작동시킬 수도 있다.조사관계자들은 RAT 작동 정황이 확인됐지만 이것이 실제로 엔진이나 유압계통 고장 때문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플라이트레이더24(Flightradar24)에 따르면, 해당 항공기는 이륙 후 625피트 고도에 도달한 지 50초 만에 위치 데이터 송신을 멈췄다. 조종석에서 ‘메이데이’ 호출이 있었지만, 이후 교신은 끊겼다. 기체 잔해 조사에 따르면 여객기 추락 당시 플랩(flap·날개 뒤쪽에 장착된 가동식 장치) 및 다른 비행 면은 이륙 상태로 설정돼 있었다. 이는 비행기가 이륙 상태에서 추락했다는 의미다.탑승자 중 유일한 생존자인 라메시 비스와슈쿠마르는 인도 국영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륙 직후 비행기가 몇 초간 공중에서 멈춘 듯 했고, 이어서 객실 내 초록색과 흰색 불빛이 켜졌다”고 밝혔다. 그는 비상구를 통해 빠져나왔고, 의대생 기숙사 건물과 충돌한 비행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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