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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농성지 십자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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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농성지 십자가의 길 풍경. 김지영 한국에 '기독교'가 처음 소개된 것은 언제일까? 알려진 바로는, 1614년에 편찬된 이수광의 '지봉유설(芝峯類說)'에 마테오 리치(1552~1610)가 저술한 '천주실의(天主實義)'에 관한 내용이 실리면서부터라고 한다.이수광은 조선의 고위 관료이자 실학자로서, 28세부터 49세까지 명나라에 세 차례나 파견돼 외국 사신들과 교류할 기회가 있었다. 그의 마지막 사행인 1611년 북경에서 귀국하면서 '천주실의'를 조선에 가지고 들어왔다고 전해진다. 그는 '지봉유설'에서 서양 문물과 천주교 교리를 소개했고, 이후 많은 지식인들이 이를 '서학(西學)'이라는 이름으로 종교가 아닌 학문으로서 탐구하기 시작했다. 서양 선교사와 직접 교류한 인물은 소현세자였다. 청나라에 볼모로 끌려간 그는 1644년 심양에서 북경으로 이주한 뒤 천주교 성당을 방문했고 선교사 아담 샬(Johann Adam Schall von Bell)을 만났다. 귀국길에 서양의 서적들을 조선에 들여왔다. 조선은 1645년부터 청에 매년 사신단을 보냈는데, 연행록에 천주교 성당과 서양 문물에 대한 기록이 많이 남아있어, 당시 서학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이후 1784년 북경에서 이승훈은 조선 최초로 세례를 받았다. 어농성지 성모동산의 모습. 김지영 ◇최초의 외국인 선교사, 어농성지에 잠들다=한국 땅에 천주교가 뿌리내리는 일은 쉽지 않았다. 조선의 일부 지식인은 천주교의 교리와 서양 문물을 수용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그것이 유교적 관습과 동양의 세계관과 맞지 않는다며 비판하고, 사교로 간주했다. 특히 신분제 철폐 주장이나 가부장적 권위와 유교 의례를 거부하는 천주교는 당시 유교 사회와 지배체제에 대한 도전으로 여겨졌고, 1785년 정조는 천주교를 금지했다. 신해박해(1791)를 시작으로 을묘박해(1795), 신유박해(1801), 을해박해(1815), 기해박해(1839), 정해박해(1827), 병오박해(1846), 병인박해(1866)까지 천주교 탄압이 이어졌다. 선교사를 비롯한 수많은 조선의 천주교 신자들이 유배되거나 참수[이시바시게루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미일 관세협상을 둘러싼 경제 안보 분야 교섭 카드로 항공기 제조 개발의 협력 확대를 언급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8일 보도했습니다. 이시바 총리는 전날 진행된 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함께 이익이 되는 새로운 미일관계를 만들어가고 싶다"며 경제 안보 분야에서 중요성이 커지는 분야로 조선과 함께 항공기를 들었습니다.그는 미쓰비시중공업이 지난 2023년 개발을 중단한 제트 여객기 '미쓰비시 스페이스 제트' (MSJ)의 기술을 양국 항공기 공동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제시했습니다.이시바 총리는 보잉787 기종은 미쓰비시중공업과 가와사키중공업이 날개와 기체 앞부분 등을 납품해 일본 업체의 생산 분담률이 약 35%에 달하는 점을 사례로 들며 미국 항공기 제조에서 일본산 부품이나 소재의 사용을 늘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일본은 그동안 미일 관세 협상에서 경제 안보 분야의 협력을 교섭 카드로 제시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시하는 미국 조선산업 부흥을 위해 기술 지원, 인재 육성, 미군 함정 보수 확대 등을 검토한 것으로 일본 언론들은 보도했습니다.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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