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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feoo11 댓글 0건 조회 1회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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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김지훈 기자 경기도 평택의 쌍둥이 임신부 A씨는 지난해 2월 새벽 갑작스러운 자궁 출혈을 겪었다. 하지만 응급실 90곳으로부터 신생아 중환자실과 전문의 부족을 이유로 ‘수용 곤란’ 통보를 받았다. 결국 300㎞ 떨어진 경남 창원으로 가야 했다. 길에서 보낸 시간은 2시간42분이었다.부산 영도구의 B씨는 지난해 5월 갑작스러운 혈변과 오한으로 구급차를 불렀다. 의사 부족 등을 이유로 응급실 42곳에서 외면당했고, 결국 길에서 2시간을 보내야 했다. 그 사이 B씨는 응급환자분류기준(KTAS)에서 최중증인 1단계로 악화됐다.지난해 응급실을 찾아 2시간 이상 길거리를 헤맨 응급 환자가 하루 평균 17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를 시간 단위로 분석한 소방청의 첫 통계다.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병원 수용 지연 시간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이송 시간이 2시간을 초과한 사례는 전년(3233건) 대비 1.9배 늘어난 6232건이었다. 하루 평균 17명꼴이다. 올해는 6월 기준 3877건인데 현재 추이라면 전년 건수를 가뿐히 넘어설 전망이다. 이송 시간은 구급대원이 환자를 데리고 현장을 출발해 응급실에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이다.구급대원이 현장에 머무는 ‘체류 시간’도 급증했다. 이송 병원을 찾지 못해 시간을 허비한 탓이다. 체류 시간이 2시간을 넘긴 경우는 지난해 815건으로 2023년 452건보다 1.8배 증가했다. 1~2시간은 전년 3882건 대비 배 이상 늘어난 7890건이었다. 김성현 전국공무원노조 서울소방지부 구급국장은 “응급실을 찾는 전화를 오래 돌릴수록 환자를 이송할 병원의 거리도 멀어진다”고 말했다.이 같은 결과는 진료권역을 중심으로 설계된 응급의료체계가 붕괴하는 신호란 분석이다.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의·정 갈등과 의사 부족이 사태를 키웠다. 이건세 건국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진료권역별로 응급기관은 통상 30분~1시간 이내에 접근 가능하도록 배치돼 있다. 2시간 초과 이송은 지역 안에서 응급 대응이 안 됐다는 뜻”이라고 말했다.진료권역이 제 기능을 못하면 체류·이송 시간은 기약 없이 늘어난다. 다른 권역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응급의료를 담당하는 병원들이 권역 밖 환자 수용을 주저하기 때 1950년 6·25 전쟁 당시 9월 30일 대전시내 전경. 미국 국립문서기록보관청(NARA) 제공 대전에 국립박물관을 유치·건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다양한 역사적 층위의 유물을 아우를 전시 공간이 부족한 데다, 지역 정체성과 도시 위상 강화 등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핵심 기반이라는 점에서다.22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전시립박물관과 대전선사박물관은 각각의 역할을 맡아 운영되고 있지만,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아내기엔 역부족이다. 두 박물관 모두 전시 규모가 작고, 기획전이나 상설전시를 통해 지역사의 전 시기를 아우르기엔 한계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시와 수장 기능 모두 임계점에 도달하고 있다. 옛 충남도청에 위치한 대전근현대사전시관의 경우 향후 해당 장소에 국립현대미술관 대전관 개관 시, 전시관 이전과 유물 이관이 불가피하고, 두 박물관의 수장 공간은 사실상 임계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 전경. 대전시 제공 특히 대전의 국립박물관 건립은 단순한 문화 인프라 확충을 넘어 지역 정체성 확립과 도시 위상 강화를 위한 필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대전은 한반도 중부의 교통 요지로, 청동기 시대부터 백제 고분과 조선 후기의 한글문화, 일제강점기 근대화 유산, 산업화 시기의 철도유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사적 층위를 품고 있다. 그간 지역사회에서도 국립대전박물관을 비롯해 유학박물관, 민속박물관, 동아시아민족학박물관, 국립철도박물관 등 여러 박물관 유치를 시도했으나, 부지와 예산, 전시물 확보 등의 현실적 제약으로 대부분 무산됐다. 현재는 관련 논의 자체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반면 세종시는 오는 2030년까지 국립민속박물관 이전을 포함한 국립박물관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충남과 충북은 각각 국립공주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을 운영 중이고, 국립충주박물관 건립도 예정돼 있다. 이처럼 인접 지역이 국립박물관 인프라를 갖춰가는 가운데, 대전만이 공백 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점은 박물관 건립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일각에선 대전의 역사성과 도시 정체성을 반영한 대안으로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대전은 1905년 경부선 개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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